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국토교통부(장관 원희룡) 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(위원장 이성해)는 알뜰교통카드 사업의 '22년도 이용실적 분석한 결과를 발표하였다.

 

 ㅇ 대중교통비 절감을 위해 시행중인 알뜰교통카드*의 지난해('22) 이용자들은 평균 13,369(마일리지 적립액 9,245, 카드할인 4,124)원을 아껴 월 평균 대중교통비 지출액(62,716)21.3%를 절감한 것으로 나타났다.

 

   * 중교통 이용 시 보행자전거 이동거리에 비례, 마일리지를 지급(20%, 공공재원)하고 카드사가

     추가 할인(10%)을 제공하여 대중교통비를 절감할 수 있는 카드

 

 ㅇ 특히 저소득층 이용자(차상위계층 및 기초생활수급자)의 경우, 월 평균 17,657(마일리지 14,263, 카드할인 3,394), 대중교통비의 30.9%를 절한 것으로 분석되어 '21년도 월 평균 15,571, 대중교통비의 28.1% 절감한 것에 비해 대중교통비 부담 더욱 경감 것으로 나타났다.

 

 ㅇ 이는 물가안정대책의 일환으로 저소득층에 대한 혜택이 대폭 확대('22.8~)되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. 아울러, 동 기간동안 저소득층 가입자도 대폭 증가하였다.

 

 < '21년 대비 '22년 알뜰교통카드 이용자 교통비 절감 비교 >

알뜰교통카드로 지난해 대중교통비 21.3% 아꼈다

 

뜰교통카드 이용자는 '211229만명에서 '221248.7만명으로 크게 증가하였으며, 현재 53.6만명('23. 3월 현재)을 넘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, 알뜰교통카드 이용지역도 계속 확대되어 현재 전국 17개 시도의 173개 시ㆍ군ㆍ구에서 이용할 수 있다.

 

 ㅇ 또, 이용횟수도 월 평균 39.6'21(38.9) 대비 0.7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, 알뜰교통카드 이용자의 연령대는 대중교통 의존도가 높20(40%)·30(34%) 젊은층 이용비율이 여전히 높았고, 40~60대의 이용자 비율도 점차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. 

 

   * 20(40%) > 30(34%) > 40(13%) > 50(9%) > 60대 이상(4%)

 

'22 용만족도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만족 이상92.0%(우만족 55.6%, 약간 만족 36.4%)으로 나타나 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으며, 응답자의 95.1%알뜰교통카드 교통비 절감효과가 있다고 응답하였다.

 

   * 뜰교통카드 이용자 44,818명을 대상으로  '22..12..28. ∼ '23.1.2,. 모바일 활용 온라인 조사

 

 

< '21년 대비 '22년 알뜰교통카드 이용자 만족도 등 비교 >

 

한편, 알뜰교통카드 앱 사용 안정성/실행속도, 조회/정보 업데이트 부분에 대한 만족도는 감소하여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되었다.

 

희룡 장관은 알뜰교통카드 이용으로 교통비가 절감되어 고물가 시기에 국민 부담을 조금이나마 덜어드릴 수 있게 되었고, 알뜰교통카드 이용자 수와 이용횟수 또한 모두 증가하는 등 대중교통 이용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면서,“7월부터 적립한도를 늘린 알뜰교통카드 플러스 사업이 시행되면 교통비 부담완화 효과더욱 확대될 것이다라며 이용자 수가 증가한 만큼  실행 속도 등 불편사항을 개선하고 편의성을 높여, 청년층뿐만 아니라 전 국민 대중교통 플랫품으로 성장시키겠다고 밝혔다.

 

 

출처 - 국토해양부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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